[1. 개요]
1. Rust 언어에서 변수와 가변성등에 대해 정리한다.
2. 데이터 유형을 정리한다.
[2. Rust 변수 개념]
Rust 에서 기본 변수(let) 는 불변성(immutable)을 갖는다.
=> 특별한 취급(mut) 이 없는 한 변수의 값 변경은 불가능 하다.
=> const 변수
mut 를 통해 가변성 변수를 선언 할 수 있다.
=> non-const 변수
Rust 의 상수는 기본 변수와 약간 다르다.
=> mut 를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.
=> let 대신 const 를 사용한다.
=> 값의 유형을 선언해야 한다.
=> 보통 대문자로 명명한다(일종의 관습).
Shadowing
이전에 선언한 변수와 같은 이름의 새 변수 선언 시 이전에 선언한 변수는 가리워 진다.
=> mut 와 비교 시 그 장점은 더 이상 shadowing 이 발생하지 않는다면. 이후부터는 불변성을 갖게 되므로, 컴파일 시 에러를 발견 할 수 있다.
=> 변수의 유형을 바꿀 수 있다.
[3. Rust 데이터 유형]
데이터 유형은 크게 Scalar 와 Compound 둘로 나뉜다.
Rust 는 컴파일 시 변수의 유형이 결정되어야 한다.
Scalar types
=> 하나의 값으로 표현되는 타입들
- integer
=> i8, u32, ...
=> 리터럴 상수 표현 시 시각적 구분을 위한 _(underbar) 의 사용을 허용한다. - float point
=> f32, f64 - boolean
=> true 와 false 가 존재 - character (char)
=> 작은따옴표내 문자를 표현
=> unicode 를 표현
Compound types
=> 다른 타입의 다양한 값들을 하나의 타입으로 묶을 수 있다.
- tuple
=> 다양한 타입을 집합시켜 하나의 복합 타입으로 만듬
=> dot 0, dot 1 등 으로 접근한다. - array
=> 모두 같은 타입인 값들의 집합
=> 고정된 길이를 갖도록 해야 한다.
=> 따라서 stack 에 저장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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